Litmus 사용자 설명서 (학생용)
목차
- Litmus 소개
- 회원가입 / 로그인
- 과제 / 대회 확인 및 참여
- 문제 선택 및 읽기
- 문제 해결 및 결과 확인
- 과제 / 대회 결과 확인
1. Litmus 소개
(1) Litmus 소개
새로워진 Litmus 시스템
- 2024-2학기부터 개선된 기능과 디자인의 Litmus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 본 매뉴얼은 사용자가 시스템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가이드입니다.
주요 변경 사항
- 지원 프로그래밍 언어 추가: C, C++, Python, JAVA
- 과제 및 시험 진행: 교과목 실습과 프로그래밍 시험에 최적화된 UI 및 기능 제공
- 대회 진행: JBNUPC, 역량인증제 등 대회를 위한 최적화된 UI 및 기능 제공
메인 페이지
(2) 유저 페이지
개요
- ASSIGNMENTS (과제 및 시험): 교과목 실습 및 과제 참여를 위한 탭
- CONTESTS (대회): JBNUPC, 역량인증제 등 대회 참여를 위한 탭
- USERS (사용자): 가입된 사용자 정보 확인 가능
- ABOUT:
- 프로필:
** ASSIGNMENTS(과제 및 시험) | CONTESTS(대회)는 기능적으로 동일합니다.
- ASSIGNMENTS (과제 및 시험)- 강의에서 사용하는 과제 및 시험 목록- 개설한 과제 / 진행 중인 과제 / 진행 예정 과제 및 종료된 과제로 나뉘어 있습니다.- 개설된 모든 강의 중, 본인이 들어가야 할 강의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과목별 필터링을 제공합니다.- CONTESTS (대회)- 학과나 기관에서 주최, 주관하는 대회 목록- 주로 학과나 기관 혹은 동아리에서 인증제 시험 및 대회를 위해 사용할 기능입니다.- 개설한 대회 / 진행 중인 대회 / 진행 예정 대회 및 종료된 대회로 나뉘어 있습니다.- USERS (사용자)- 모든 사용자 목록- 사용자를 클릭하면 각 사용자의 정보 창으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계정에서는 타인의 학번만 보이며, 이름이 보이지 않습니다.- ABOUT- LITMUS 소개와 사용 가이드 문서, Contact 메일과 개발팀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Litmus는 PC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모바일에서는 정상적인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프로필- 이름 부분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프로필 수정**과 **로그아웃** 창이 뜹니다.- **프로필 수정**을 누르면 이름-학과-학번이 뜨고, 옆에 있는 프로필 수정 버튼을 눌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정보 탭에서 자신이 제출한 횟수를 날짜별로 확인할 수 있고, *해결한 문제* 탭에서 해결한 문제 정보를, *나의 제출물* 탭에서 내 제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제출 목록에서 채점 결과나 언어별 필터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2. 회원가입 / 로그인
* JEduTools 통합 로그인 버튼을 누른 후, Sign in with Google 버튼을 누르고 학교 계정으로 로그인해 주세요. 만약 리트머스 계정이 없는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이미 리트머스 계정이 있다면 JEduTools 통합 로그인으로 바로 진행해 주세요. 관리자 로그인*은 관리자 계정만 사용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관리자 계정이 아닌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1) 회원가입
- 로그인 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진행해주세요.
- 아이디: 학번 입력 필수
- 비밀번호
- 비밀번호 확인
- 이름
- 이메일: @jbnu.ac.kr 도메인 고정입니다. 학교 계정 이메일을 넣어주세요.
- 주로 사용하는 언어 : Python3이 default로 되어 있습니다.
- 학부/학과 : 컴퓨터공학부가 default로 되어 있습니다. 선택 후 해당하는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 인증: 회원가입 후 이메일 인증 필요
(2) 로그인
- 이메일 인증 완료 후 로그인 가능
- JEduTools 통합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후,
- Sign in with Google을 눌러 계정 선택하거나
- Email 입력 칸에 학교 이메일 계정을 입력한 후 이메일을 확인해 주세요.
(3) 로그아웃
- 로그인 되어있는 상태에서 안녕하세요, 님 부분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로그아웃 탭이 나타납니다. 이 탭을 누르면 바로 로그아웃이 됩니다.
3. 과제 / 대회 확인 및 참여
(1) 과제 / 대회 확인
- 탭 접속: ASSIGNMENTS / CONTESTS 탭에 접속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보 확인: 진행 중, 진행 예정, 종료된 과제 및 대회 리스트 확인
- ASSIGNMENTS 탭에 있는 목록에서는 진행 중인 과제와 진행 예정인 과제를 C++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자료구조 과목별로 필터링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과목을 클릭하면 전체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종료된 과제에서는 기한이 지난 과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ONTESTS 탭에서는 과목 필터링 없이 목록에서는 진행 중인 대회와 진행 예정 대회를, 종료된 대회에서는 마감된 대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과제 / 대회 참여
- Access Code가 없는 경우, 진행 중인 과제/대회에 참가 버튼을 눌러 '참여'해 주시면 됩니다.
- 각 과제 및 대회에 부여된 Access Code를 입력하여 진행 창으로 진입합니다.
- Access Code 입력: 교수님 또는 대회 관리자가 제공한 코드를 입력
- 입력 후 대회 입장하기 클릭
4. 문제 선택 및 읽기
(1) 문제 선택
- 과제 및 대회 접속 시, 정보 확인 가능
- 정보
- 대회 타이머: 남은 시간 확인
- 문제 리스트: 해결해야 할 문제들 확인
- 순위
- 참여자 순위 확인 가능
- 대회 설정에 따라 본인의 문제 해결 여부만 보일 수도 있습니다.
- 제출
- 참여자 전체의 답안 제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회 설정에 따라, 본인의 로그만 보일 수도 있습니다.
- 정보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선택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지 파악합니다.
- 예제 입력에 따른 출력을 제공하는 코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입출력 예제는 1~2개만 주어지며, 실제 채점 시에는 더 많은 테스트 케이스를 충족해야 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예제를 만족해도 오답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2) 문제 읽기
- 예제 입력/출력을 참고하여 문제 해결
- 주의: 실제 채점 시 추가 테스트 케이스로 평가
5. 문제 해결 및 결과 확인
(1) 문제 풀이
- 권장 도구: Visual Studio, VS Code, Text Editor 등
- 작성한 코드 제출 후 결과를 확인합니다.
(2) 결과 확인
정답: AC (Accepted)
오답 분류:
- CE (Compile Error) : 컴파일 에러, 문법이 틀린 경우
- 시간제한 초과 (Time Limit Error) : 코드의 실행 시간이 너무 큰 경우
- 메모리 초과 :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
- RTE (segmentation fault) : 실행 중 잘못된 참조로 인한 에러
- WA (Wrong Answer) : 오답
- IR (Value Error): 잘못된 반환
** '맞았습니다(AC)' 외에는 모두 틀린 답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6. 과제 / 대회 결과 확인
(1) 순위 및 제출 내용 확인
- 순위 탭에서 현재 순위 및 제출 내용 확인 가능
감사합니다.
ALPS | Email: jbnualps@jb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