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tmus 사용자 설명서 (교수자용)

목차

  1. Litmus 소개
  2. 회원가입 / 로그인
  3. 과제 / 대회 확인 및 개설
  4. 문제 선택 및 읽기
  5. 과제 / 대회 진행
  6. 과제 / 대회 결과 확인

1. Litmus 소개

(1) Litmus 소개

  • 새로워진 Litmus 시스템

    • 2024-2학기부터 기능 및 디자인을 개선한 Litmus 시스템 도입
    • 본 매뉴얼은 사용자가 시스템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가이드입니다.
  • 주요 변경 사항

    • 관리자 페이지
      • 관리자 페이지를 활용한 과제 및 시험 개설 및 관리, 문제 출제 등의 기능 사용이 개선되었습니다.
    • 지원 프로그래밍 언어 추가: C, C++, Python, JAVA
      • 추후 수요에 따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를 희망하시는 경우 문의 바랍니다.
    • 과제 및 시험 진행: 교과목 실습 및 프로그래밍 시험 최적화 UI 제공
    • 표절 검사: 코드 간 유사도를 검증해, 표절 검사를 통한 제출물의 무결성 검증도 가능합니다.

(2) 기본 정보

  • 메인 페이지

    • URL: https://litmus.jbnu.ac.kr

    • 페이지 구성

      • 유저 페이지: 일반 사용자 (교수/학생) 기능 제공
      • 관리자 페이지: 과제 및 대회 생성 및 관리 기능 제공

      우측 상단 관리자** 버튼을 통해 유저 페이지 <-> 관리자 페이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 '안녕하세요 님' 부분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버튼이 나타납니다.
  • 유저 페이지

    • 유저 페이지는 교수 계정과 학생 계정이 확인할 수 있는 탭 및 일부 버튼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학생 계정에는 PROBLEMS가 없으며, ASSIGNMENTS / CONTESTS의 일부 기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 교수 계정에서는 ASSIGNMENTS / CONTESTS / PROBLEMS / USERS / ABOUT 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SSIGNMENTS (과제 및 시험): 교과목 실습 과제 및 시험 진행을 위한 탭

        • 과제/시험 개설 및 채점이 가능하며, 부가 기능으로 표절 검사와 더불어 결과 출력(excel 파일)도 가능합니다.
      • CONTESTS (대회): JBNUPC, 역량인증제 등 대회 진행을 위한 탭

        • 역할만 다를 뿐, ASSIGNMENTS와 기능은 동일합니다.
      • PROBLEMS (문제): DB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문제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필터를 통해, 과목/교재별 문제를 확인하여 과제 및 시험 출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USERS (사용자): 가입된 사용자 정보 확인 가능

      • ABOUT: LITMUS 소개 페이지

        ASSIGNMENTS(과제 및 시험) | CONTESTS(대회)는 기능적으로 동일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과제/시험 개설을 눌러 출제를 할 때 실습 여부 체크 표시 하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ASSIGNMENTS (과제 및 시험)
- 강의에서 사용하는 과제 및 시험 목록
- 개설한 과제 / 진행 중인 과제 / 진행 예정 과제 및 종료된 과제로 나뉘어 있습니다.
- 과목별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CONTESTS (대회)
- 학과나 기관에서 주최, 주관하는 대회 목록
- 주로 학과나 기관 혹은 동아리에서 인증제 시험 및 대회를 위해 사용할 기능입니다.
- 개설한 대회 / 진행 중인 대회 / 진행 예정 대회 및 종료된 대회로 나뉘어 있습니다.
- PROBLEMS (문제)
- 모든 문제 목록
- 문제의 고유한 id 혹은 문제 이름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USERS (사용자)
- 모든 사용자 목록
- 사용자를 클릭하면 각 사용자의 정보 창으로 이동합니다.
- 사용자의 이름-학번과, 정보, 해결한 문제와 제출물이 보입니다.
- *관리자 계정* 탭을 클릭하면 관리자 페이지의 사용자 변경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하거나 그룹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프로필* 탭을 클릭하면 관리자 페이지의 사용자 프로파일 변경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용자의 자기소개나 기타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ABOUT
- LITMUS 소개 페이지
- *DOCS*에 있는 학생/교수 사용 가이드를 클릭하면 pptx 형식으로 된 가이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Contact*에 있는 이메일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 관리자 페이지

    • 문제 및 실습의 생성 및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탭 구성

    • Dashboard : 사이트 관리에 필요한 목록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제 : 문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내가 만든 문제의 목록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제출 : 공개된 문제의 모든 제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과제 / 시험 개설 : 교과목 실습 과제 및 시험 개설을 위한 페이지입니다.
    • 이슈들 : 현재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 댓글들 : 현재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 Menu options : 사이드바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Collapse Menu와 Expand Menu 버튼을 눌러 줄이고, 늘릴 수 있습니다.

2. 회원가입 / 로그인

* JEduTools 통합 로그인 버튼을 누른 후, Sign in with Google 버튼을 누르고 학교 계정으로 로그인해 주세요. 만약 리트머스 계정이 없는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이미 리트머스 계정이 있다면 JEduTools 통합 로그인으로 바로 진행해 주세요. 관리자 로그인*은 관리자 계정만 사용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관리자 계정이 아닌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1) 회원가입

  • 로그인 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진행해주세요.

  • 아이디: 사번 입력 필수

  • 비밀번호

  • 비밀번호 확인

  • 이름

  • 이메일: @jbnu.ac.kr 도메인 고정

  • 주로 사용하는 언어 : Python3이 default로 되어 있습니다.

  • 학부/학과 : 컴퓨터공학부가 default로 되어 있습니다. 선택 후 해당하는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 인증: 회원가입 후 이메일 인증 필요

    • 회원가입 후 이메일 인증을 필요로 합니다.
  • 교수자 권한 부여 절차:

    • 관리자가 교수자 권한을 부여해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교수님들께서는 가입 과정을 마친 후, jbnualps@jbnu.ac.kr로 메일 보내주시면 권한 부여를 도와드리겠습니다!

(2) 로그인

  • 이메일 인증 완료 후 로그인 가능
  • JEduTools 통합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후,
    • Sign in with Google을 눌러 계정 선택하거나
    • Email 입력 칸에 학교 이메일 계정을 입력한 후 이메일을 확인해 주세요.

(3) 로그아웃

  • 로그인 되어있는 상태에서 안녕하세요, 님 부분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로그아웃 탭이 나타납니다. 이 탭을 누르면 바로 로그아웃이 됩니다.

3. 과제 / 대회 확인 및 개설

(1) 과제 / 대회 개설

  • 관리자 페이지의 과제/시험 개설 메뉴에서 수행

  • 개설 방법

    • 과제/시험 개설 탭을 클릭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대회를 추가합니다.

    • 기본

      • 대회 이름을 구체적으로 입력해주세요. ex. 2024-2 컴인공 졸업자격인증제 학과대체시험, [SW역량인증제 - 실버] (24-2)
    • 설정

      • 공개 : 공개/비공개 여부입니다.
      • 실습 여부 : 과제 (ASSIGNMENTS)를 원하신다면 실습 여부를 눌러주세요.
        • 이 체크 여부로 과제 (ASSIGNMENTS)와 대회 (CONTESTS)가 구분됩니다.
    • 스케줄링: '스케줄링' 탭을 통해 시작 및 종료 시간 설정 가능

      • 시작/종료 시각 : 날짜와 시간을 입력해주세요.
        • 날짜 부분에서 '오늘'을 클릭해 오늘의 날짜를 입력하거나, 달력 아이콘을 클릭해 날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시간 부분에서 '현재'를 클릭해 현재의 시간을 입력하거나, 시계 아이콘을 클릭해 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세부사항: 세부사항은 '선택 사항'입니다.

      • 설명: 공란으로 남겨두셔도 기능 사용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 접근

      • 접근 코드: 자동 생성되나, 변경 가능합니다.
      • 대회 제출물을 볼 수 있음 : 관리자나 교수자 계정이 아님에도 이 과제/대회에 한해서 대회 중 제출물을 확인할 수 있는 계정을 선택해주세요.

이후, 아래 '저장 및 편집 계속' 버튼을 눌러주세요.

  • 추가 편집 내용

    • 저장 및 편집 계속 버튼을 누르면, 문제 섹션이 생성됩니다.
    • 문제 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팝업 페이지가 생성되고, 여기에서 문제 추가 / 제거가 가능합니다.
      • PROBLEMS 탭에서 보이는 문제 분류와 동일한 내용이 보이며, 폴더 버튼을 눌러 세부 폴더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체크박스를 통해 문제 추가 /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선택을 마치면, 팝업의 select 버튼을 눌러주세요.
  • 출제할 문제 선택, 점수 설정

    • select 버튼을 클릭하시면, 팝업에서 선택한 문제 정보를 포함한 아래 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ORT 탭의 회색 부분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이동하여 문제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점수 설정을 통해, 문제별 배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default: 1)
    • 부분 점수 허용을 통해, 일부 테스트 케이스 정답 여부에 따른 부분 점수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 (default: True)
    • 설정을 마친 후,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대회 목록에 추가한 대회/과제가 보입니다.
  • 편집 시 보이는 아래 버튼

    • 저장 : 대회 저장
    • 저장 및 다른 이름으로 추가 : 편집 내용 저장 + 새로운 대회 추가 탭으로 이동
    • 저장 및 편집 계속 : 편집 내용 저장 + 해당 대회 편집을 이어서 수행
    • 삭제 : 대회 삭제

4. 문제 출제, 선택 및 읽기

(1) 편집 대상 제한

  • 직접 제작한 문제에만 관리자 도구가 생성됩니다.
  • 이외에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2) 문제 추가

  • 관리자 페이지의 문제 -> 추가 탭을 눌러 새로운 문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문제 코드는 기본값 (default)으로 자동 설정됩니다.

    1. 문제 정보 입력
    • 문제 이름과 본문을 작성한 뒤, 다음 항목들을 설정해주세요: : 게시 날짜 : 문제 그룹 선택 : 포인트 점수 (부분 점수도 설정 가능합니다) : 시간 및 메모리 제한
    • 모든 필수 항목을 작성한 후, 저장 및 편집 계속 버튼을 눌러 진행해주세요. : 테스터들은 필수 항목은 아닙니다.
    1. 문제 암호화
    • 암호화 버튼을 클릭하고 암호키를 입력하면 문제를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 암호화를 해지하려면 (==복호화하려면) 암호화 버튼을 해제한 후, 복호화 키를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복호화 키는 암호키와 동일하며, 바로 원 상태로 돌아옵니다.
    • 만약 복호화 키를 잘못 입력한다면 복호화가 되지 않습니다.
    • 암호화를 한 상태에서, 사이트에서 보기 버튼을 누르면 암호화되어 있다는 메시지가 뜨고, 암호를 입력하고-확인 버튼을 눌러야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제 리스트에서 암호화한 문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채점 데이터 업로드
    • PROBLEM DATA 영역에서 '채점 데이터 파일' 아래에 있는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 테스트 케이스가 포함된 압축 파일을 올려주세요.
      • 압축 파일의 확장자는 .zip 형식이어야 합니다.
    • 또는 'GENERATOR 파일' 아래에 있는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 테스트 케이스 생성 파일을 올려주세요.
    1. 테스트 케이스 관리
    • PROBLEM TEST CASES 영역에서 업로드한 .zip 파일에 포함된 입력 및 출력 테스트 케이스를 각각 선택합니다.
      • 입력 파일 : .in 확장자
      • 출력 파일 : .out 확장자
    • 각 테스트 케이스는 순서에 따라 입력 파일 이름과 출력 파일 이름 칸에 지정해주세요.
    • 테스트 케이스를 추가하려면 Problem test case 더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 CASE POSITION에는 테스트 케이스 번호를 입력합니다. 번호는 1부터 순서대로 입력하거나 원하는 번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점수 칸에 테스트케이스 별로 점수를 다르게 할당할 수 있습니다.
    • 삭제 버튼을 누르면 해당 테스트케이스가 삭제됩니다.
    • 테스트 케이스 미리보기 탭에서 파일이 잘 들어갔는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과제 / 대회 진행

(1) 편집 대상 제한

  • 직접 개최한 과제 / 대회에만 관리자 탭이 생성됩니다.
  • 이외에는 읽기 및 참여만 가능합니다.

6. 과제 / 대회 결과 확인

(1) 결과 확인

  • 순위 및 제출 내역: 순위 및 제출 로그 확인 가능
  • 결과 다운로드: .xlsx (엑셀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 가능
  • '진행 중'일 때와 '종료'되었을 때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2) 표절 검사

  • 코드 유사도 확인: 코드 카피 체크 프로그램을 활용해 제출물 검사
    • 유사도 퍼센트 (%) 출력
    • 코드 비교 가능
  • 참고용 데이터로 활용하여 채점 가능합니다 (절대적인 결과는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ALPS | Email: jbnualps@jbnu.ac.kr